로스앤젤레스의 리틀 도쿄에는 찹쌀떡 가게와 만화책 서점,
그리고 마음껏 노래할 수 있는 노래방이 모여 있다.

머리 위로는 붉은 종이 전등이 매달려 있고, 코스프레 의상을 입은 아이들이 내 옆을 지나간다. 리틀 도쿄를 거닐다 보면 일본에 온 듯한 착각이 들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곳이 미국이라는 사실을 금세 알게 된다. 사람들 틈으로 LA 다저스 야구 모자가 보이고, 따뜻한 바람에 야자수가 흔들리며, 식료품점 진열대에는 남부 캘리포니아산 땅콩버터를 넣은 찹쌀떡이 놓여 있다.
할리우드에서 남동쪽으로 몇 블록 떨어진 이곳은 작지만 확실한 존재감을 지녔다. 미국에 남아 있는 단 세 곳의 재팬타운 중 하나로, 140년 넘게 일본계 미국인 공동체의 중심지로 자리해 왔다. 1934년부터 매년 8월이면 9일간 니세이 위크 축제를 열어 이곳의 문화유산을 조명하기도 한다. 이 기간에는 북 연주자들과 화려하게 장식된 퍼레이드 차량이 거리를 행진한다고. 한편, 지난 10여 년 동안 새로운 세대는 애니메이션 전문 매장과 최고급 스시 레스토랑을 열며 리틀 도쿄에 다시금 활력을 불어넣었다.
niseiweek.org
새로운 움직임의 선두에는 퍼스트 스트리트First Street에 자리한 리틀 도쿄 테이블 테니스Little Tokyo Table Tennis(1)가 있다. 디자이너들이 탁구라는 스포츠를 재해석해 만든 이 독특한 의류 매장은 업사이클링 스포츠웨어, 직접 제본한 스포츠 잡지, 로고가 새겨진 라켓 등을 판매한다. 매주 화요일 저녁에는 단골들이 이 라켓을 들고 모이는 정기 모임이 열린다.
퍼스트 스트리트를 따라 조금 더 가면 수많은 라멘집이 늘어선 ‘라멘 거리’가 나온다. 이곳에는 리틀 도쿄에서 가장 오래된 과자점
후게츠도가 있다. 1903년부터 키토 가문이 운영하며 하루 2000개 이상의 팥 만주와 찹쌀떡을 직접 만들어 왔다. 앤티크한 카운터와 주방 사이에 얇은 천이 걸려 있는데, 그 뒤편에서는 여전히 장인의 손길이 분주하다.
fugetsu-do.com
한 블록 떨어진 곳에는 유서 깊은 식당 아제이가 눈길을 끈다. 창가에 드리워진 산뜻한 커튼과 노천 테이블이 파리의 비스트로를 연상시킨다. 이 같은 분위기가 가능한 것은 교토 출신 셰프가 프랑스에서 요리를 배운 뒤 이 지역에서 레스토랑을 열었기 때문. 메뉴는 유럽과 아시아 요리를 절묘하게 아우르는데 작고 정갈한 그릇에 포슬포슬한 밥과 고등어 구이, 탱글탱글한 두부 조각이 담긴 전통 일본식 아침식사로 모두를 만족시킨다.
azaylittletokyo.com
게이머와 패션 애호가라면 남쪽으로 한 블록 내려가 하이플랜드에 들러보자. 마음에 쏙 드는 아이템이 잔뜩 있을 것이다. 매장은 게임 ‘소닉 더 헤지혹’과 애니메이션 〈진격의 거인〉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비롯한 한정판 의류로 가득 차 있다. 또한 소파와 게임기, 보드게임이 구비된 휴식 공간도 마련돼 있다.
hypland.com
리틀 도쿄에는 보행자 전용 야외 쇼핑 거리 재패니스 빌리지 플라자가 자리한다. 봄이면 벚꽃 잎이 색종이 조각처럼 인도를 덮고, 미로 같은 골목길에는 버블티 카페, 일본식 베이커리, 귀여운 기념품 가게들이 늘어서 있다. 가게 진열대에는 헬로키티 굿즈가 빼곡하다. 몽키 팬츠는 오직 한 명만 입장 가능한 부티크 가게로, 소니엔젤Sonny Angel 신상품이 출시될 때면 항상 줄이 길게 늘어선다. 가샤폰 반다이 공식 숍Gashapon Bandai Official Shop에서는 바닥부터 천장까지 빽빽이 들어찬 자판기에서 장난감 미니어처를 뽑을 수 있다. 희귀한 애니메이션 피겨를 찾는다면 애니메 정글을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japanesevillageplaza.net, monkeypantsla.com, shop.bandai.com, animejungle.net
근처에 있는 키노쿠니야 서점은 보물찾기를 하듯 만화책과 서예용품을 둘러보기 좋은 곳이다. 이후엔 평판 높은 스시 타케다Sushi Takeda(2)에서 여유로운 점심을 즐기자. 좀 더 캐주얼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쿠라 회전 스시 바Kura Revolving Sushi Bar로 향해본다. 음료를 서빙하는 노래하는 로봇 덕에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길 건너편의 소미소미에서는 금붕어 모양의 와플 콘 안에 부드러운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담아낸다. 바로 옆 이사무 노구치 플라자Isamu Noguchi Plaza는 일본계 미국인 문화 및 커뮤니티 센터(3)가 내려다보이는 곳으로, 디저트를 즐기기에 완벽한 장소다.
usa.kinokuniya.com, somisomi.com
밤이 되면 미야코 호텔 로스앤젤레스Miyako Hotel Los Angeles 2층의 라운지 오자Lounge Ohjah로 향하자. 은은한 조명 아래 고급스러운 가죽 소파가 놓인 가라오케 라운지로, 폭넓은 사케 리스트는 물론 일본어와 영어 히트곡이 함께 수록된 카탈로그를 갖추고 있다.
group.bishamon-ten.com
여행 방법
인천공항에서 로스앤젤레스공항까지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어프레미아 등이 직항 항공편을 운항하며, 최소 11시간 소요된다. 미야코 호텔 로스앤젤레스에는 미니멀한 디자인의 객실 174개, 베이커리와 가라오케 라운지, 눈길을 사로잡는 다저스 스타 오타니 쇼헤이의 벽화가 있다. 숙박 요금은 약 22만원부터.
miyakola.com